한자!!
중국어나 일본어에 감초처럼 들어가는 한자!
그러나 지루하단 편견때문에 사람들에게 외면당하는 “한자”
하지만 우리는 사랑에 빠졌습니다.
우린, 커뮤니티 "한자애"입니다.
작년 5월부터 지금까지 매주 2시간씩 함께 모여 공부하고, 서로 도움을 주며 진행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선생님의 지도로 214자 부수가 만들어진 원리와 함께, 뜻과 음을 나누고,나뉘어진 글자를 합쳐 그 의미를 이해하는 수업을 중점으로 했습니다.
수업을 하면서 중 고등학교 때 억지로 외워야만 했던, 그래서 참 지겨웠던 한자가... 글자 하나하나 마다 기발한 아이디어로 만들어졌다 는걸,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자에 대한 편견이 사라지고, 한자의 매력을 느끼게 된 계기가 되었지요.
일본어 수업도 더 이해하기 쉬워 졌습니다.
아쉽게도 인원이 부족하여 수업은 폐강 되었지만, 커뮤니티가 이어지면서, 함께했던 선생님들과 계속 공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커뮤니티 또한 인원이 부족해 고민이었는데, 반장님의 정성과 열정으로 지금은 기쁘게도 많은 회원님들과 함께 공부하고 있습니다.
기쁨공간이 너무 좁아, 산소가 부족할 때도 있지만 말이지요 ㅎ
어문회 한자검정시험에 응시하여 6급을 시작으로 준3급1명,4급2명,준4급1명, 5급1명등, 지금도 다음 시험을 준비하는 회원님들뿐 만 아니라,전 회원이 시험준비를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우리 “한자애”의 최종목표는 편견에 치우쳐 점점 사회에서 잊혀져만 가는 한자를 알리는 것입니다. 특히 한자가 낯선 어린아이 들에게 한자를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고,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요.
그래서함께 모여 의논하고, 고민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가 이루어질 수 있게, 더 열심히 노력할 것입니다.
이런 멋진 목표를 가질 수 있게 커뮤니티를 열어준 동작 50 플러스!!
감사합니다.
2018년 3월 26일 김남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