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3월, 성남고등학교 선생님으로부터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함양 두드림 프로그램을 진행해달라는 전화를 받았습니다. 우리는 진로교육 전문 커뮤니티로 일반 심리상담인 자아존중감 함양 프로그램은 해보지 않았지만, '우리 진로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해 자신감을 갖게 되면 자연스럽게 자아존중감이 함양될 것'이라는 생각에 우리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이메일을 학교에 보냈습니다.
학교에서도 우리와 같은 생각을 해서 2시간씩 두 차례에 걸쳐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로 하고 4.11 수요일에 '프레디저 진단을 통해 알아본 자신의 직업특성'을 주제로 1회차 진행을 하였습니다. 처음 학생들을 접하고 가장 크게 느낀 점은 학생들이 모두가 너무나 착한 학생들이라는 것이었습니다. 모든 학생들이 순수하고, 선생님 말씀을 잘 듣고, 수업에 진지하게 임하는 모습을 보고 '왜 이 학생들이 자아존중감 함양이 필요할까? ' 하는 의문점이 들만큼 무척 감명깊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의 진행은 심온사회적협동조합 상임이사이신 폴라리스 컨설턴트 김희연님께서 수고해주셨습니다. 프로그램 진행 결과 모든 학생들이 '너무나 재미있고, 나를 많이 이해하게 되었다.', '앞으로 무슨 직업을 가져야 하는지 생각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긍정적인 소감을 발표하였으며, 선생님으로부터도 "학생들이 너무 좋아하고 좋은 프로그램"이라며 다음에도 잘 진행해줄 것을 부탁받았습니다. 비록 2시간의 짧은 시간동안 진행한 교육이었지만 매우 보람되고 뜻깊은 하루였습니다.
작성일 : 2018. 3. 13 심온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권일진